초음파검사는 임신을 확인하는 순간부터 임산부에게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자궁 내에 전달하고 반사되는 음파를 통해 태아의 모습과 발달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전반적인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 악성종양, 자궁 외 임신 등을 진단할 수 있는 초음파 검사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질 초음파 검사
질 초음파 검사는 임신 10주 이내의 초기 임산부에게 하는 검사로 질 안에 가늘고 긴 탐촉자를 넣어 태아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자궁과 난소 골반 내부를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 임신 초기에는 보통 질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방광에 소변이 차 있는 경우 자궁이나 난소를 잘 볼 수 없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 전에는 화장실을 들려 배뇨를 해야 합니다.
질 초음파 검사의 장점은 먼저 자궁 입구에 직접 초음파 기기를 대고 보기 때문에 좋은 해상도로 확인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복부 초음파와는 다르게 초기 임신이나 난소, 난관의 이상을 더 잘 파악할 수있어 유산이나 자궁 외 임신의 조기진단에 유리합니다. 또한 질 초음파는 임신 기간 동안 자궁 경부 길이를 측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임신 중기 이후라도 자궁경부 길이를 측정해야 하는 경우나 질과 가까이 있는 태아의 구조물을 확인해야 할 때 질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것이 더욱 정확합니다.
하지만 자궁이나 난소는 잘 보이는 반면 자궁의 위쪽 부분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과 탐촉자를 밀고 당기면서 관찰 부위를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임산부가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
자궁 근종이나 난소의 혹, 초기의 태아가 성장하여 질 초음파를 하기에 크다고 판단되어질 때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없어 복부 초음파 검사로 진행합니다. 젤 형태의 윤활제를 배에 바른 후 복벽을 통해 전달되는 음파로 복부의 내부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넓은 범위를 검사할 때 유용합니다.
복부 초음파 시행 시 소변을 채울 필요가 있는데 이는 방광에 소변이 차면 장이 방광에 밀려 위로 올라가고 장 때문에 잘 보이지 않았던 자궁 및 난소가 더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기부터는 자궁이 충분히 커지므로 소변을 채우지 않아도 복부초음파로 태아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 10~12주 이후가 지나면 복부 초음파로 태아의 형태를 뚜렷하게 볼 수 있으며 태아의 자세와 산모의 피하지방 정도, 방광의 팽창 정도에 따라 초음파의 선명도가 달라집니다.
자궁과 난소가 배와 거리가 있기 때문에 질 초음파에 비하여 해상도나 확대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더 넓은 부위를 확인할 수 있어 임신 중기 이후로는 질 초음파가 아닌 복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정밀 초음파 검사
정밀한 초음파 기기를 사용하여 복부 초음파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며 20주~24주 사이에 태아의 기형을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입술갈림증(언청이), 태아의 손과 발가락의 수 및 배열, 뇌, 심장, 콩팥 등과 같은 주요 복부 장기 이상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직계 혹은 가까운 가족 중 가족력을 보일 수 있는 기형이 있을 때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정밀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의 위치로 인해 초음파를 보기 어려울 때는 태아가 움직여서 위치를 바꿀 때까지 기다리거나 며칠 또는 1~2주 후에 재검사를 시행합니다.
입체 초음파 검사
입체 초음파는 3D, 4D 초음파라고도 불리며 태아의 얼굴이나 손, 발과 같은 외형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임신 초기부터 가능하지만 태아의 피하지방이 축적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임신 27~29주 사이에 검사를 하게 될 경우 태아의 얼굴 모양을 더욱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체 초음파는 뱃속 태아의 모습과 움직이는 영상까지 확인할 수 있어 임산부와 태아 사이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항문 초음파 검사
질 초음파와 같은 검사 결과를 보이는 항문 초음파 검사는 손가락 굵기 정도의 고해상도 초음파 기구를 항문 내로 삽입하여 자궁을 확인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자궁 내막과 난소, 자궁 근육층 등에 이상이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으며 자궁 및 난소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하나 성 경험이 없는 경우에 항문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